출산, 육아/육아 정보

완모에서 완분, 분유알러지?

도니도니💗 2024. 8. 12. 13:50
728x90
반응형

완모에서 완분, 분유알레르기인가


안녕하세요~ 고도니입니다 ❣️
제가 그 사이 출산을 하고 바쁘게 살다가 왔어요.
그동안 하고 싶은 말들이 많아요🫠
육아하면서 이리저리 알게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완모에서 완분으로

161일 완분으로!


제가 160일까지 완모를 하다가 완분으로 갈아탔습니다. 원래는 돌까지 완모를 하고 싶었는데.... 많은 일들이 있었죠 ...

저는 처음부터 유방트러블이 많았습니다.
4차례의 유두백반과 젖돌때 옷이 가슴에 닿이면 아파서 집에선 자연인으로 지내곤 했었죠🥲

그래도 100일 이후엔 가슴불편함도 많이 사라져서 모유수유에 만족하며 하고 있었는데...

애가 밤에 2시간에 한번씩 깨는게 한달 지속된 이후 완분으로 갈아타게 되었습니다.



2. 분유알러지?


그렇게 161일 완분을 결정하고 조리원때 먹던 명작을 먹이기로 했어요 ㅎㅎ
그렇게 3일 먹였나? 근데...피부가 이상해지는거에요?

우리 아기는 태어났을 때부터 태열도 심했고 4개월쯤엔 등에 동전습진, 목에는 아토피로 간헐적으로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는 아기에요.
처음 이유식 시작할 때는 여러 알러지도 의심됐었구요...


(10개월인 현재 다행이도, 다양하게 먹이다 보니 계란, 망고, 키위 등등 먹여봐도 알러지가 없네요🙂)

분유알러지 의심

이땐 이유식을 안 할때라 바로 알 수 있었는데요.
3일전 바꾼 분유가 문제처럼 보였습니다.
현재 사진은 없지만 입가쪽이 심했어요. 인중이랑 입가주변이 빨강색 점을 찍은 것처럼 점점점 이렇게 많이 올라왔어요...

침독이 많던 아기라 침독인가 싶기도 했는데 원래 침독은 볼쪽으로 많이 생겼기도 하고 제가 보기엔 침독이랑 양상도 달랐어요!

모유 먹을 때도 많이 게우기도 했는데 트림을 시켰는데도 더 와르륵 토하기도 했어요..?
(이건 알러지 때문인지 모르겠어요... 분유 개선한 후에도 그랬으므로)


3. 분유 알러지에 대한 다른 소아과의 입장


소아과 두곳을 방문했는데!

곳에선 분유알러지 있는 경우는 많이 없다. 아마 다른 원인 일 수 있다. 온도변화나 습도 옷 같은 외부 환경을 이야기 하셨고

다른 곳에선 분유알러지일 수도 있다 라고 하시며 다른 종류의 분유를 먹여보라고 하셨습니다. 그런 알러지가 있는 아기들은 특수분유인 HA분유(완전가수분해)를 먹는다고 하셨습니다.



4. 아기가 분유알러지 의심일 때 나의 결정


저는 HA분유(완전가수분해분유)는 고민이 되더라구요. 우리 아긴 그렇게 심각한 알러지는 아닌 것처럼 보였고 물론 점점 빨간 점들이 생겨서 심해지는 양상이긴 했지만?

나중에 분유를 끊고 생우유로 갈때에도 더 어려워 보였습니다. 그리고 알러지가 있더라도 약한 알러지라면 좀 적응을 시키고 싶었어요. 명작말고 어떤 분유가 있을까 고민하다가 센서티브 1단계로 바꾸기로 해봤어요.

센서티브는 부분 가수분해 분유입니다. 더 작게 더 부드러워져 소화흡수를 돕고, 단백질 전체를 가수분해해 만든 작은 단백질이라고 합니다.

(저는 먹이기진 않았지만 소로 만든 분유가 아닌 산양분유를 시도하시는 분도 있었습니다)

그렇게 먹인지 일주일 !!!
점점 빨간 점이 사라지고 피부가 광이 날 정도로 환해졌어요 ㅎㅎ 그때부터 지금 308일째까지 센서티브를 먹이고 있어요. 지금은 2단계 입니다.
그리고 얼마전 아기 수유량이 떨어져 다시 명작으로 바꿔봤는데 또 알러지가 올라오더라구요?

아마 돌까진 센서티브 먹일거 같아요 ...
만약 돌이후에 생우유에도 알러지가 있다면 3단계 먹여야 할지도요 ㅎㅎ 그래도 매일우유 상세페이지 설명에서 보면  부분가수분해해서 만든 분유라도 균형적인 성장에는 아무런 해가 안됀다고 하더라구요! 저희 아가도 잘 크고 있구요 😁

아! 게움은 앉기시작한 200일 즈음부터 많이 줄었어요.... 명작이든 센서티브는 많이 게웠습니다.
고형식인 이유식을 먹어서 게움을 준 것 같기도 해요!




이렇게 제 경험담을 마칠게요 ㅎ
그럼 다음에도 제가 알게된 정보가 있다면 공유 드릴게요 ㅎㅎ 늦은밤 안녕히 주무세요 🌙









반응형